자연과별가평천문대
 
 

 
작성일 : 10-03-03 14:38
3월의 밤하늘
 글쓴이 : 자연과별
조회 : 2,821  

3월의 별하늘 ◈
어스름이 깊어질 밤 9시 무렵 남쪽 천장근처에 쌍둥이자리의 밝은 별 두 개가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일년중 이즈음을 쌍둥이 시간대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쌍둥이 자리의 이 밝은 두 별들 가운데 위에 위치한 흰별의 이름은 '카스토르'로서 작은 망원경으로 보아도 쉽게 두개로 분리되지요. 하지만 실상 카스토르는 적어도 여섯 개이상의 별들로 이루어진 다중성이랍니다. 우리 지구로 부터는 약 45광년거리에 위치하지요(*1광년은 빛이 일년동안 가는 거리로서 약 9조5천억 Km에 해당합니다). 이 시간대에 볼수 있는 별자리들에는 가지각색의 영웅들, 미녀 그리고 괴물들의 이름이 붙어 있습니다. 북서하늘에는 전설상의 영웅 페르세우스가 서쪽 지평선으로 곤두박질하는 이디오피아 왕녀 안드로메다를 구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습니다. 남서하늘 중간쯤에는 대표적인 겨율 별자리인 거인사냥꾼 오리온이 아직 버티고 서있으며, 그 왼쪽 아래에는 찬빛을 발하는 가장 밝은 항성 시리우스를 코에 얹은 오리온의 사냥개 큰개자리가 오리온을 반기고 있습니다. 오리온자리 삼태성아래에는 저 유명한 오리온 대성운을 맨눈으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한편 북쪽 지평선 낮게 카시오페이아의 남편이자 안드로메다의 아버지인 세페우스가 머리를 아래로 한채 걸려있고 그 서쪽에는 카시오페이아가 남편과 운명을 함께 합니다. 북서하늘의 카시오페이아자리로부터 페르세우스자리를 지나 쌍둥이와 오리온자리 사이를 흐르는 겨울 은하수 길에는 밝은 0등성 카펠라가 속한 마차부자리가 보입니다. 마차부자리에는 쌍안경이나 작은 망원경으로도 관측이 가능한 산개성단들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현재 목성과 토성을 볼수 있으며, 맨눈으로도 대여섯개의 별들이 촘촘이 보이는 플레이아데스성단과 히야데스성단으로 유명한 황소자리는 남서하늘에서 가는 겨울을 아쉬워합니다. 반면 동남하늘 높이로는 대표적인 봄철 별자리들인, 마치 의문부호(?)의 좌우를 바꿔놓은 듯한 사자자리를 볼수 있으며 그 뒤로는 처녀자리가 수줍게 등장합니다. 이들 두별자리는 대표적인 봄철 별자리라 하겠습니다. 한편 멀리 동북동 지평선에서는 밝은 오렌지빛의 0등성 아쿠투르스로 유명한 목동자리가 모습을 드러냅니다. 북동하늘 높게는 북두칠성을 포함한 큰곰 자리가 위치합니다.
 
 

 
 
 
☆ 이달의 먼천체 ☆
*M44
산개성단으로서 쌍안경이나 망원경의 저배율로 보면 벌들이 모여든 벌통같다는 느낌을 주어 벌통성단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M은 18세기 프랑스의 천문학자 찰스 메시에가 작성한 메시에 먼천체 목록으로서 그이후 추가된 천체들까지 합해 모두 110개의 천체들이 수록되어 있습니다. M44는 황도상의 별자리인 게자리에 위치합니다. 아주 어두운 곳에서는 맨눈으로도 성긴 먼지조각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대단히 넓게 퍼져있어 망원경의 저배율이 필수적입니다. 이중성,삼중성을 비롯한 약 40여개의 붉고 푸른 별들이 불규칙하면서도 화려하게 흩어져 있는 모습이 장관입니다. M44는 지구로부터 약 500광년 거리에 위치하며 직경 15광년이라는 넓은 공간(*우리 태양계의 직경은 빛으로 한나절 갈 정도에 불과합니다) 에 약 400여개의 별들이 흩어져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12월의 별하늘
11월의 별하늘
10월의 별하늘
9월의 별하늘
8월의 별하늘
7월의 별하늘
6월의 별하늘
5월의 별하늘
4월 별자리
3월의 밤하늘
2월달 별자리
1월의 밤하늘